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엑셀 vlookup 사용법 간단합니다.

반응형


엑셀 vlookup 사용법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중에 엑셀을  이용을 해서 많은 작업을 합니다.  엑셀을 이용을 해서 많은 DB를 관리를 많이 합니다.  SQL 서버를 이용을 해서 관리를 하면 좋지만 엑셀 파일을 이용을 해서 DB를 입력을 하고 조회도 많이 합니다.


DB가 많이 없다면 사람의 눈으로 확인을 해서 찾으면 좋지만  아주 많은 DB가 입력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vlookup 함수를 이용을 해서 찾아야 합니다.


엑셀 vlookup 사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어떻게 이용을 할 수가 있는지 확인을 하여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하는 엑셀버전은 2007입니다.


다른 버전의 엑셀도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 엑셀 vlookup 사용법



vlookup 함수 조건에 들어가는 인자는 4개입니다. 


첫번째 인자 : 찾을값 


vlookup 함수를 이용을 해서 찾고자 하는 항목이 들어가는 셀을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예을 들자면  네이버 검색란에 검색어를 입력 하는 부분을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치킨이라는 검색어를  이용을 해서 왼쪽 데이터에서 일치하는 데이터를 찾습니다. 




두번째 인자 :  찾는 범위 


첫 번째 인자가 검색어라고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럼 검색어가 입력이 되면  조회를 해야하는 데이터가 있어야 겠지요! 두 번째 인자가 이 부분을 담당합니다.  위 사진을 참고를 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인자로 표시한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지정을 하여주면 vlookup가 지정부분에서 첫 번재 인자와 일치하는 데이터를 검색을 합니다. 







세 번째 인자 : 열위치 


세 번째 인자는 일치하는 데이터를 찾으면 어떤 열의 값을 가지고 올지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두 번재 인자인 데이터 범위에서 열은 세 개가 존재를 합니다. 1번 열은 품목 2번 열은 가격 3번 열은 구입일 입니다. 여기서 2번째의 열의 내용을 가지고 올 것입니다.


네 번재 인자 :  옵션 


FALSE를 입력을 하면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가지고 옵니다.  이 글에서는 해당 FALSE 값을 입력하겠습니다. 





 엑셀 vlookup 사용법 - 함수 이용하기 



자! 이제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을 하였습니다. 이제 엑셀에서 직접 vlookup 함수를 이용을 해서 원하는 작업을 하여보겠습니다. 




1. 엑셀을 실행을 하여주세요!  예제 파일을 올려 놓았습니다.  필요한 경우에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2. 우선 위 사진과 같이  작성을 하여주세요!  내용은  본인이 알아서 만드시면 됩니다. 





3. 작성을 하였다면 이제  첫 번째 인자를 이용을 해서 데이터를 검색을 하고 결과 값을 표시하고자 하는 셀에 마우스를 클릭여주세요!






4.  엑셀의 메뉴에서 홈 > 자동합계 오른쪽 ▼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 함수 마법사를 이용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직접 함수 입력창에 입력을 해서 작성을 하여도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함수마법사를 이용을 하겠습니다.






5. 함수 추가 항목을 클릭하세요!




6.검색란에 "vlookup "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세요!




7.검색 결과에 vlookup 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세요!





8. 첫 번째 항목의 박스를 클릭하고 첫 번째 인자로 이용 할 셀을 선택하세요! 




9. 두 번째 인자 박스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데이터로 이용할 부분을 드래그 하여서 범위를 지정을 하여주세요!





10. 세 번째로 인자로 이용할  가지고 오고자 하는 열을 선택하여주시면 됩니다. 이때 열의 순서는 범위를 지정한 영역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범위 지정한 부분에서 열은 총3개입니다. 원하는 열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2번 열의 내용을 가지고 오고자 하기 때문에 2를 입력합니다.







11. 마지막 네 번째 박스에는 FALSE를 입력하세요! FALSE는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가지고 옵니다. 

12. 모두 입력을 하였다면 확인을 클릭하세요!




12. 그럼 위와 같이 치킨 항목과 일치를 하는 두 번째 열의 가격 정보인 4000원을 가지고 옵니다.  치킨을 삭제를 하고 왼쪽의 품목중에 하나를 입력하여주세요!  그럼  일치하는 가격 정보를 가지고 오는 것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제 다른  셀에 동일한 함수를 적용을 하고 싶다면  함수가 적용된 셀을 마우스로 선택을 하고 오른쪽 하단 모서리 부분을  더블 클릭을 하여주세요!




13. 그럼 위와 같이  동일하게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엑셀 vlookup를 이용을 할 때  이용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다른 시트에 있다면  해당 시트를 선택을 하고 원하는 범위를 지정을 하여도 됩니다.



여기까지 엑셀 vlookup 사용법에 대해서 확인을 하였습니다. 



반응형